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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행정서비스헌장 전문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은 「지역과 세계를 넘나드는 교육공동체의 성장 지원」을 위해 전 직원이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고객 누구나 질 높은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고객만족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민원인의 편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겠으며, 모든 민원은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1.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만족하거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1.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미흡한 사항은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금품·향응 등을 받지도 요구하지도 않고, 부당한 이권개입과 청탁을 하지 않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다짐을 실천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Ⅱ. 행정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방문하시는 경우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께서는
도착 10분전에 연락(☏680-3613)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입구에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 안내도를 게시하고,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여 두겠습니다.
-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으로 친절히 인사하겠습니다.
- 업무를 처리할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대기시간을 알려드리거나 다른 직원이 바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친절히 배웅해 드리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를 주시면
벨 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안녕하십니까?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 ○○○○부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 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신속하게 연결하되, 고객이 같은 내용을 반복하지 않도록 통화요지를 담당자에게 미리 설명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과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680-3619, 3620)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편ㆍ팩스ㆍ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자 민원 및 질의 사항 처리에 있어
SMS 문자서비스 선택시 접수ㆍ현재 처리 상황ㆍ처리결과를 3단계 SMS 문자서비스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께 답변을 보내드릴 때에는
민원 신청 시 선택하신 방법(우편, 전화, 이메일, 전자민원)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에 직원현황 및 분장업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www.gige.go.kr) → 교육원소개 → 부서안내
고객께서 방문하시거나 전화를 주실 경우 빠른 민원처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100% 보장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조치
고객께서 우리 교육원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셨을 경우
담당 직원이 사과드리고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전화 통화나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이 사과드리고 교육을 통해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서류가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정확히 알려드리고, 처리 예정일 내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우리 교육원에서 제공하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한 이행기준 달성도와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만족도 조사 결과를 검토하여 후속 개선ㆍ조치 사항을 향후 헌장 개정에 반영하겠습니다.
고객 의견 제시 방법과 절차
고객 의견을 통한 민원 환경 및 교육행정서비스의 개선을 위하여
불편사항 또는 개선의견을 적어 본관 1층「고객 의견함」에 넣어주시면 서비스개선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고객 의견함」 이외에도
전화·팩스·인터넷·우편 등으로도 의견을 접수하겠으며, 적극 반영하여 개선하겠습니다.
고객여러분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우리 교육원은 모든 직원은 고객의 편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고객만족 행정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는 민원,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 제출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민원을 반복 제출하는 것은 지양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을 신청하실 때에는 신청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신청취지 등을 꼭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처리와 관련하여 금품 등을 주고받거나 이를 요구·약속하는 행위, 법령을 위반하여 업무처리를 할 것을 요구하는 행위는 청탁금지법 위반사항에 해당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불친절 사례와 불편한 서비스는 개선할 수 있도록,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은 사례는 다른 공무원의 귀감이 되도록 불편, 칭찬 내용을 적어 「고객 의견함」에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 부서별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교육지원부 : 행정서비스헌장
교육원 시설 서비스
- 연수생들을 위하여 쾌적한 실내·외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모든 시설의 현대화를 추진하고 휴게실, 체육활동실 등의 확충을 통하여 연수생들의 복지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연수생 맞춤형 편의 서비스
연수 시작일 연수생 주차 및 시설안내를 위해 직원을 배치하여 입소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연수생 편의시설을 1일 1회 이상 점검하고 연수 기간 동안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시설 환경 만족도 설문조사를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연수생 의견수렴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급식관리 서비스
주간식단표를 주 1회 홈페이지와 급식실 게시판에 공개하겠습니다.
연수생이 희망하는 식단 및 다시 먹고 싶은 식단 등을 추천하는 게시판을 운영하여 식단구성 시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연수 기간 동안 원산지 표시된 자연식품과 계절식품을 선택하고 천연조미료를 사용하여 영양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종합대책」 및 「녹색생활 실천운동」일환으로 매주 수요일은 “채식의 날”, “잔반통 없는 날”을 실시하겠습니다.
친절서비스
모든 직원의 친절 생활화를 위해 연 2회 친절연수를 실시하고, 자발적으로 활동 하도록 유도하여 직원 행정서비스 마인드 고취로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 창구

업 무 담 당 전화번호 팩스
인사 및 성과관리 인사업무담당 680-3611
680-3616
직원 친절ㆍ불친절신고 민원담당 680-3614
예산과 회계업무 예산업무담당 680-3613
공유재산 및 시설대여 재산업무담당 680-3612
급여 및 세입업무 세입담당 680-3614
급식 관련 업무 영양사 680-3641
숙소동 관리 및 시설관리 시설관리담당 680-3677
교육운영부 : 행정서비스헌장

업무의 효율적 기획 및 조정 서비스
교육원 연수 및 제반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교육공동체의 입장에서 최대한 기획하고 조정하겠습니다.
연수과정 편성ㆍ운영에 관한 최신 정보 제공 서비스
연수운영과 개정 내용 등에 관한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과정 홈페이지를 구축·운영하고 자료를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원어민강사 채용 및 관리 서비스
교원의 교육과정 재구성 능력과 수업 및 평가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연수 콘텐츠 개발과 원어민강사 질 향상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원어민강사에게 주기적인 워크숍을 통하여 전문성을 신장하고, 연수 피드백 결과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원어민강사 만족도를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학생 공교육 영어교육 강화 서비스
원어민 강사가 지역사회 학교를 방문하여 학생들이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기자재 관리 서비스
교육활동에 필요한 교육 기자재 및 시설을 수시로 점검하여 연수생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육기자재의 신규 확충과 노후 교육기자재의 신속한 교체로 최적의 연수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홈페이지관리 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연간 연수운영계획을 공개하여 연수생들의 연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홈페이지를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수시로 점검하고 수정·보완하겠습니다.
네트워크 관리 및 정보통신 보안 관리 서비스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별 상담 창구

업 무 담 당 전화번호 팩스
연수운영계획 수립 교육운영팀장 680-3627
680-3633
국제교류, 연수운영평가 및 결과 보고 담당연구사 680-3624
원어민 업무 담당, 스쿨비짓 담당연구사 680-3622
방송 관련 업무 통신담당 680-3637
홈페이지 관리 전산담당 680-3636

교육운영부 : 행정서비스헌장
연수 준비 및 연수 운영
연수 신청부터 종료 시까지 연수생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철저한 준비와 운영으로 만족도  높은 연수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연수 관련 안내 사항을 공문, 문자서비스, 메신저 등을 통해 사전에 수시로 제공하여 연수생들이 어려움 없이 연수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연수 중 질 관리 서비스
다양한 방식과 유형의 프로그램 운영으로 연수생들의 자발적이고 협력적인 연수를 지원하겠습니다.
연수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교육과정 상시 협의를 통해 연수의 내용과 형식의 질 관리에 힘쓰겠습니다.
연수 운영 평가 서비스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연수 과정마다 설문조사 및 평가 결과 협의회를 실시하는 등 환류 과정을 거쳐 부족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개선하여 연수 만족도를 향상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연수 내용의 평가에 관한 정보 제공 및 안내를 투명하게 실시하여 연수생들의 민원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도서실 운영 서비스
다양한 양질의 연수 자료를 연 1회 이상 구입․정리하여 최신 교육 정보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연수생 도서실 이용 안내 교육을 실시하여 도서실 이용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연수 기간 중 ‘야간 개방’하여 연수생들의 도서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운영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 창구

업 무 담 당 전화번호 팩스번호
미래교육과정 연수 교육운영팀장 680-3631
680-3633
초중등 영어심화연수, 기관자체평가 담당연구사 680-3621
교육청 및 유관기관협력, 다문화 및 세계시민교육 담당연구사 680-3623
국어관련 업무, 공모연수 담당연구사 680-3632
도서실 운영 업무 사서 680-3638
연수운영심의위원회, 연수 행정 지원지원 연수지원담당 680-3635